본문 바로가기

임팩트스토리/지금, 마을이야기

[자원봉사캠프]2023 캠프 신규 활동가 교육

지난 6월 22일 목요일 서초문화예술회관에서 서초구 자원봉사 캠프 신규 캠프활동가 교육이 진행되었는데요.그 현장을 저희 착한 안테나가 다녀왔습니다!

 
★자원봉사 캠프란 동 중심으로 지역주민들이 쉽게 봉사활동을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봉사단입니다. 자원봉사캠프에서 활동하시는 분들을 캠프 활동가라고 명명하며 신규 캠프 활동가 교육을 통해 활동가들이 어떤 봉사활동을 해야 할지와 캠프의 역할 등에 대한 내용을 알려주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첫번째 강연은 김유미 센터장님의 "나는 건강한 자원봉사실천가인가!" 강연으로 진행되었고

두번째 강연은 정혜진 팀장님의 "자원봉사 생태계와 캠프의 이해" 강연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마지막 강연은 "자원봉사 경험관리 디자이너가 되다!"로 이소진 사무처장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본격적인 강연이 시작되기 전 초반 어색함을 풀기 위한 간단한 자기소개 및 아이스 브레이킹 프로그램 역시 진행되었습니다. 각자 본인의 간략한 자기소개와 함께 봉사활동에 대한 생각 역시 전하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자기소개 작성 및 발표하시는 캠프 활동가 분들

 
 
이후 김유미 센터장님의 본격적인 강연이 시작되었는데요.
김유미 센터장님께서는 "나는 건강한 자원봉사실천가인가!"를 주제로 진행해주셨습니다.
자원봉사자의 내면의 힘을 강조하시며 자원봉사는 희생이 아님을 강조하셨습니다.
또한, 자원봉사자를 대체할 단어로 자원실천가를 알려주셨으며 건강한 자원 실천가가 되시기를 당부하셨습니다. 신규 캠프 활동가분들께서도 봉사를 희생이라 생각하지 않으신다며 적극적이고 열정적인 태도로 강연에 임해주시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로는 정혜진 팀장님께서 "자원봉사 생태계와 캠프의 이해"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건강한 자원봉사 생태계에 대한 설명과 자원봉사캠프에 대한 개념과 역할에 대해서 잘 알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이밖에도 여러 자원봉사의 종류 등을 함께 나열하며 봉사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와주셨습니다.

강연해주시는 정혜진 팀장님과 열심히 경청하시는 활동가분들

 

 

 

마지막으로 이소진 사무처장님께서 “자원봉사 경험관리 디자이너가 되다" 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해주셨습니다. 자원봉사의 가치를 발견하고, 자원봉사 경험관리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자원봉사 참여 동기를 질문하고, 재해석하고, 다시 자원봉사를 하는 선순환이 이루어지기 위해 경험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원 봉사 캠프 활동가 분들께서는 서로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시민분들께 질문을 작성하는 시간을 통해 함께하는 과정에서의 활동가 역할의 중요성을 공유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신규 캠프 활동가분들을 환영하며 앞으로의 활동도 착한 안테나가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