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소년 자원봉사

청소년 자원봉사 이것이 궁금해요!

청소년은 관할 교육청 학생봉사활동 지침에 따라 운영되오니 봉사활동 신청 전, 반드시 학교에 인정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봉사활동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A자신이 관심있는 분야나 경험하고 싶은 봉사활동이 있는지 고민해본 뒤 1365 자원봉사포털(www.1365.go.kr)에서 검색하거나 집/학교와 가까운 기관(유스센터(청소년수련관), 복지관)혹은 자원봉사센터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Q청소년 봉사활동은 몇 시간까지 인정되나요?
A1일 학교 수업 포함 최대 8시간 인정됩니다. 주말 및 휴일에도 8시간은 동일합니다.
Q교육 및 회의시간이나 봉사활동 하러 가는 이동시간도 인정되나요?
A봉사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교육 및 회의시간은 봉사활동으로 인정이 되나, 이동시간은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단. 재난재해활동인 경우에는 2시간 내로 이동시간이 인정됩니다.
Q온라인/재택봉사활동은 인정이 되나요?
A본인확인과 활동한 시간 확인이 어려워 봉사시간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봉사활동 실적을 인정 받으려면 자원봉사 담당자가 직접 봉사자 확인 및 시간을 확인하며 진행을 해야 합니다.

단, 아래의 사항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는 온라인/재택봉사활동이 인정 가능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학생봉사활동 연간 권장시간 기준변경 및 운영안내> 서울특별시교육청(2022.01.01. 시행)
(본인확인) 온라인을 통해 봉사자의 본인(얼굴) 확인
(봉사시간) 온라인을 통해 봉사활동 시간 확인
(증빙자료)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 봉사활동 영상녹화 등(※필수)
Q1365 자원봉사포털에서 학생정보시스템(NEIS)으로 봉사활동 실적을 연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1365 자원봉사포털(1365.go.kr)에 접속하셔서 메인 페이지에 있는 NEIS 연계서비스를 클릭합니다.
학생 정보확인 후에 연계 가능 실적을 선택한 후 ‘전송하기’를 누릅니다. 성공적으로 완료 시 ‘전송 성공’ 메시지가 확인됩니다.
DOVOL과 VMS의 봉사실적은 1365 포털로 실적 연계 후 NEIS로 연계가 가능합니다.
Q1365 자원봉사포털에는 NEIS 전송결과가 ‘전송 성공’이라고 뜨는데 학생정보시스템에서는 왜 조회가 안될까요?
A시스템 오류로 전송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재전송을 위해서는 서초구자원봉사센터에 문의하면 됩니다.
재전송은 최대 1~2주가 걸릴 수 있으므로 빠른 인정이 필요한 경우 봉사활동 확인서를 출력하여 학교에 제출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