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팩트스토리/지금, 마을이야기

[재난회복 가족캠프]우리가족이 슬기롭게 재난재해를 극복하는 방법!

일상에서 갑자기 재난재해가 발생한다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할까요?

 

7월 30일 서초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일상에서

재난재해가 발생할 경우 가족들이 대처하는 힘을 키우고,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온라인을 통해 서초구 거주 13팀의 가족이 참여하는 '재난회복 가족캠프'를 진행했습니다.

 

라이프라인 코리아 김동훈 대표님

첫 프로그램은 재난재해가 발생했을 때 우리가족이 대피하거나 구호소에 가야할 경우 사례교육을 통해 가족이 무엇을 준비해야하고 어떤 대비를 해야할 지 이론교육과 함께 실습을 진행했습니다.

강의는 우리나라 재난현장 발생 현장에서 복구와 재난민을 위한 지원 사업을 진행하는 ▲라이프라인 코리아 김동훈 대표님이 진행하셨는데요

 

일반인들에겐 생소한 재난재해 현장 사례를 알려주시고, 어떻게 우리가 대처해야하는지 그리고 무엇이 재난현장에서 필요한지 배워볼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특히, 이론 교육 이후 '우리가족 비상배낭 만들기' 시간은 재난재해 발생 후 구호소로 가야하는 우리 가족에게 필요한 물품을 직접 꾸려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구호소에서 지원하는 물품과 우리 가족에게 정말 필요한 물건을 챙겨보고 김동훈 대표님과 의견을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4인가족 부모님과 자녀의 비상배낭!

 

 

 

두번째 시간은 3년차에 접어든 코시국으로 심리적 우울감이 사회문제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러한 문제를 가족 간 슬기롭게 극복하고 마음 근력을 단련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프로그램을 위해 ▲국제재난심리지원단 이지스 오유현 강사님이 참여해주셨습니다!

 

프로그램 내용은 일상 마음근력을 단련해서, 재난상황 시 가족들이 위기를 슬기롭게 대처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건강한 심리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을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평소 가족들이 심리적으로 흔들리거나 불안한 경우 서로를 어떻게 나타나는지 이야기 해보고 구성원들이 무엇을 해야할 지 고민해보는 내용이 진행되었습니다.

마음이 아픈 가족에게 나타는 증상!

마지막시간으로 코로나19를 함께 극복하기 위한 이웃응원 키트 만들기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함께 극복하고 힘내자는 메시지를 담아, 아이들과 가족들이 함께 D.Y.I키트를 제작해(에코백, 마스크) 이웃에게 나눔을 실천하는 시간을 끝으로 2022 서초구 온라인 재난회복 가족캠프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말씀 드리며,

더 좋은 프로그램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