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팩트스토리/재능나눔 이야기

[인큐베이팅]'봄'과 새로운 '시작'_서초구립 중앙노인종합복지관 신규 봉사단 발대식

봉사단 발대식에 참석하신 분들을 반겨준 안내책자

비가 추적추적 내리던 오늘은, 서초구립 중앙노인종합복지관(이하 복지관) 신규 봉사단의 발대식이 있는 날이었습니다.

따뜻한 봄을 맞이해 이 기운을 나누려고 모인 봉사자분들이 과연 어떤 분들일지 너무 기대가 되네요~

이들의 새로운 시작을 함께 기념하기 위해 축하하는 마음을 들고 착한안테나도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발대식 축하와 교육을 기다리는 봉사자분들

 

이 복지관은 시니어 분들의 활기찬 노후를 응원하기 위해

나눔, 동행, 소통, 그리고 성장을 비전으로 삼고 공동체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기관인데요,

치매 예방과 당뇨 교실, 그리고 스마트폰 등 IT 교육에도 힘을 쓰고 있습니다.

 

 

봉사자 분들은 주민들에게 복지관 내의 활동이나 사업을 안내해드려야 하기 때문에

서초구청과 노인복지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인지 열심히 교육을 듣는 봉사자 분들의 열정이 저에게도 느껴졌답니다! 

 

앞으로 함께 할 봉사자 분들은 복지관을 방문하는 시니어 분들과 나이대가 비슷할 뿐 아니라

열정과 활동적인 힘이 넘쳐 이들에게 좋은 롤모델이 될 수 있을거란 기대가 더욱 드네요!!

 

밝은 얼굴로 봉사단 한분 한분을 소개해주시는 김유미 부장님

 

김유미 부장님께서 오늘의 주인공인 봉사단 참가자들께 인사를 드리고

서로 소개시켜드리는 과정을 거친 후,

복지관 박준기 관장님과 서초구자원봉사센터 오영수 센터장님께서 인사말을 나눠주셨습니다.

 

서초중앙노인복지관 박준기 관장님

오프닝 인사말 중 박준기 관장님께서는 "안내데스크는 기관의 얼굴" 이라는 말씀을 하시면서

앞으로 복지관을 대표하게 되실 봉사자 분들에게 감사를 표하셨습니다.

문 앞에서 방문하는 어르신 분들을 안내하는 일은 중요하지만

여태까지 인력 부족으로 직원분들이 상시 대기를 하지 못했기 때문에 매끄럽지 않은 부분이 있었는데요,

앞으로는 봉사자 분들의 봉사활동으로 인해 저희의 지역사회가 훨씬 에너지 넘치고 활기차게 북적일 수 있겠네요! 

 

서초구자원봉사센터 오영수 센터장님

오영수 센터장님께서는 봉사자 분들을 "봉사 엘리트 중의 엘리트!"라고 소개해주셨습니다.

이미 외교부 영사콜센터에서 봉사하신 이력이 있는 경력자 분들이셔서 복지관에 너무나도 추천을 했다고 합니다!

본인의 기관인 것처럼 봉사하는 봉사자 분들의 열정에 감동을 받으셨다고 해요.

인사말에서 해주신 "한 식구로, 한 가정으로" 봉사하는 마음, 정말 인상이 깊네요! 

 

 

봉사자 분들은 코로나로 활동이 줄었지만, 계속해서 재능기부를 하고 싶었는데

이 기회로 복지관에서 새로운 시작을 하게 되어 참 반가운 마음들이었습니다.

특히 시니어들끼리의 공감대 형성이 되면서 대화를 좀 더 잘 할 수 있고,

노인과 노인 사이의 케어인 "노노케어"를 실천할 수 있게 되면서

서초구 내 시니어들이 훨씬 더 행복해지시는 것을 기대할 수가 있겠습니다.

 

봉사단 대표로 선서를 낭독하는 안복희 팀장님

 

선서를 하고 계신 봉사자 분들

"우리는 나눔, 동행, 소통, 성장이 있는 행복한 어르신 공동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중앙노인종합복지관 안내 봉사단은 하나, 나와 복지관 이용자들의 행복을 위해 활동하겠습니다.

하나, 정치, 종교, 이권이 없는 중립적인 자세로 활동하겠습니다.

하나, 혼자서는 작지만 함께하면 커지는 마음으로 항상 소통하며 활동하겠습니다."

 

 

 

관장님과 센터장님이 봉사자 대표분들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라고

형광색으로 적힌 코르사주를 직접 달아 주셨습니다.

밝게 웃으며 카메라를 봐주신 봉사자분은 당장부터 봉사를 할 수 있을 것 같은 당당함이 멋있습니다~!

멀리서도 잘 보일 수 있도록 알록달록하고 커다란 글자로 써진 코르사주에서도 어르신 분들을 위한 배려가 느껴집니다. 

 

새로운 봄을 맞아 새로운 시작을 위해 다같이 모여주신 우리의 어르신 봉사자분들,

우리 지역의 다른 어르신들을 위해서 헌신하는 모습을 보며

다양한 나이대의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앞으로 시니어 봉사단의 활기찬 제 2의 봉사인생, 응원하고 기대해 주세요!

 

[글/사진 : 착한안테나 10기 장시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