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립니다/이달의 소식

[현장속으로] 자원봉사 퍼실리테이터 양성교육

지역 내 자원봉사 참여와 변화를 촉진하는 자원봉사 리더의 역량강화 교육

'자원봉사 D.I.Y. 가이드 양성교육' 현장을 소개합니다.

 

 

 

 

2015년 11월 2일~3일, 서초구자원봉사센터지역에 있는 자원봉사리더를 대상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자원봉사활동을 운영하기 위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은 우리 동네 자원봉사 디자이너 캠프상담가, 센터 직속봉사단 전문봉사단 리더, 관내 수요처/종교 단체 리더 등 다양한 현장을 운영해 본 경험이 있는 리더들이 참여하였습니다. 지역의 자원봉사자를 직접 대면하는 그 분들이 느끼는 현장의 고충 및 문제점, 한계를 서로 이야기해보는가하면, 지속가능한 자원봉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함께 고민해보고 그 과정에서의 퍼실리테이터 역할의 중요성을 실 사례를 통해 듣고 경험하였습니다.

 

  

 

또한 훌륭한 퍼실리테이터가 되기 위한 4가지 기술(질문/경청/기운/기록)을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실습해보았습니다.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하는 방법, 자원봉사자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가이드의 역할 및 실행시 유의사항 등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용팁을 바탕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리더들에게 흥미를 끌기에 충분했습니다.

 

 

 

   

 

 참여하신 리더분들은 이번 교육이 현장에 꼭 필요하며, 보다 많은 분들이 참여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남기고, 아쉬운 이틀간의 교육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무엇보다 참여한 자원봉사리더들이 현장으로 돌아가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지역 변화를 위해 필요로 하는 자원봉사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며 문제를 도출하고 해결해내는 과정에 이번 퍼실리테이터 교육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 글. 서초구자원봉사센터 김지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