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팩트스토리/재능나눔 이야기

[안녕캠페인]착한안테나와 함께하는 <자연에 안부를 묻는 시간> 1탄 대공개!

요즘 나날이 '환경'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지는 것은 이제는 모두가 알고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환경에 관심이 많아짐에 따라서 재활용을 하는 것에 대해서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 및 참여가 높아지고 있는데요.

또한 현재 정부 및 여러 기업에서 이와 관련해서 많은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재활용에 대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착한 안테나도 가만히 있을 순 없겠죠??

이런 이유로 이번 기회에 재활용과 관련되어서 착한 안테나가 캠페인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자연에 안부를 묻는 시간>

이라는 조금은 특별할 수도 있는 이름의 캠페인 입니다.

 

<자연에 안부를 묻는 시간> 이라는 캠페인의 취지는 

'올바른 플라스틱 분리배출에 대한 중요성을 시민들에게 전달하여

일상에서 분리배출을 실천하도록 독려하며 환경보호를 하자' 

라는 정말 지금 가장 필요한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자연에 안부를 묻는 시간> 캠페인 기사는 총 2탄으로 진행 될 예정입니다.

 

먼저 1탄에서는 자연에 안부를 묻는 시간 이라는 캠페인에 대한 취지 소개와 이 캠페인의 준비 과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2탄에서는 실제로 캠페인을 진행한 모습들과 느끼점들에 대해서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이제 착한안테나들이 이 캠페인을 어떻게 준비하였는지 순서대로 알아볼까요?

 

먼저 캠페인을 진행하기 앞서서 기존의 안녕캠페인팀과 다르게 안녕캠페인TF 팀을 새로 구성하기로 하였습니다.

안녕캠페인TF팀은 착한안테나 소속의 팀원들이 직접 기획하고 실천하기 위해 만들어진 팀입니다. 

 

투표를 통해서 TF팀을 선발하기로 하여 진행을 하였고 이후 온라인을 통하여서

전체적인 진행방향을 정하는 회의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회의 전 팀원들은 기후위기&환경보호&이웃돌봄에 관한 사례를 조사했습니다.

회의를 하면서 각자 조사한 사례를 토대로 아이디어를 제시했는데요

이 사례들중 만장일치로 환경보호- 분리배출이 이번 캠페인 주제로 정해졌습니다.

분비배출의 문제는 나날이 기후위기가 심해지면서 기사에서도 자주 접하고 일상생활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서 그런지 팀원들의 관심이 높았습니다!

이렇게 다들 한 마음 한 뜻으로 의견을 모았어서 아직 캠페인이 진행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정말 설레는 마음으로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다들 웃고 있는 모습 보이시나요?

[팀별 오프라인 회의 및 브레인스토밍 내용]

앞선 회의에서 정해진 주제인 분리배출에 대해 더 구체적인 계획을 정하기 위해 오프라인 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이 회의에서는 분리배출의 중요성을 어떻게 알릴 수 있을까,

현장 캠페인은 코로나 19라는 상황이 있기에 시민들이 꺼려하지는 않을까,

사전답사는 어떤 방식으로 해야할까 등 많은 고민과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칠판만봐도 고뇌의 흔적이 느껴지시죠? ^_^

 

막간을 이용해 TF팀 친해지길 바라, 보드게임을 하며 팀장님들끼리 친목도 다졌습니다!

 

이러한 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총 5팀을 배정하였고

월례회의 시간에 각 팀별로 회의를 거쳐서 캠페인 진행시 사용 할 퀴즈들을 정하고

사전조사와 캠페인 실행을 위한 날짜 및 장소 등을 정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 다음주, 팀장님들은 다시 센터에서 만났는데요,

그 이유는 캠페인활동을 하면서 들고다닐 피켓을 제작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가을에 맞게 단풍잎과 나뭇잎을 활용하자는 아이디어를 반영했고,

칠판에 글씨를 적은 느낌을 통해 친근한 이미지 업업ㅎㅎ

 

피켓 완성 모습

팀장들이 직접 재료도 사고 디자인도 고민해서 만들어진 피켓입니다.

거의 3시간이 넘게 작업을 했는데 정말 핸드메이드 느낌 물씬나서 더 애정이 갑니다~

 


 

이후 사전답사를 위해 5개팀은 캠페인 활동 일시를 조정하고 역할분담을 진행했습니다.

착한안테나는 대학생부터, 직장인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속해있어서 시간 맞추기가 쉽지 않았는데도

일정을 변경하면서까지 100%의 안테나들이 참여를 해주었답니다!

☆잘했군 잘했어~ 칭찬해~♬☆

 

 안녕캠페인 사전답사 카드뉴스의 일부를 가져온 것인데요!

사전답사는 실제 캠페인 활동 1주일 전에 진행하여,

유동인구 파악, 쉬는 장소 파악, 짐 놓을 공간 파악, 회의할 공간 파악 등을 했습니다.

 

회의에서는 사전답사를 바탕으로, 동선을 어떻게 진행할지, 시민분들께 다가갈 때 어떤 멘트를 할 것인지,

문제가 어려울 때 어떤 힌트를 줄 것인지 등 세세함까지 놓치지 않았습니다!

 

[팀별 사전조사 및 회의사진]

이렇게 사전답사 하는 모습까지를 통해서 1탄을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1탄만 보아도 이번 캠페인에 착한안테나들이 얼마나 열심히 준비를 한지 느껴지실꺼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2탄에서는 이러한 준비과정을 통한 실제 캠페인 진행모습이 나오니 놓치지 말고 이어서 2탄으로 넘어가자구요!

 

2탄 기사 바로가기: https://seochov.tistory.com/2085

 

[안녕캠페인]착한안테나와 함께하는 <자연에 안부를 묻는 시간> 2탄

안녕캠페인 1탄은 아래 링크 클릭! https://seochov.or.kr/2084 1탄 대공개!" data-og-description="요즘 나날이 '환경'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지는 것은 이제는 모두가 알고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환경

seochov.or.kr

 

 

[글·편집 : 착한안테나 10기 현소정, 이귀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