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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립니다/이달의 소식

자원봉사 활동처 관리자 하반기 역량강화교육 - 자원봉사 현장에서의 갈등관리

 

안녕하세요!

서초구 자원봉사센터 착한안테나입니다~✨

 

11월 7일 금요일

서초구 소속 자원봉사 활동처 관리자 분들을 위한

“역량강화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자원봉사 현장에서의 갈등관리"

자원봉사 현장에서

왜? 갈등관리?

 

봉사활동 현장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하기에

갈등이 일어나곤 합니다.

봉사자-봉사자간, 봉사자-관리자 간, 관리자-관리자간 등..

 

왜 그런 걸까요?

 

이제, 그 해답을 찾기 위해

강사님의 강의와

활동처 관리자들의 뜨거운 현장 속으로

함께 들어가 보겠습니다!


■ 활동처 관리자 네트워킹 & 명함 나누기

 

 

먼저 관리자분들끼리 서로 명함을

주고 받으며 네트워킹을 진행했습니다!

관리자분들끼리 라포를 형성하여

혹시!라도 생길 수 있는 다양한 갈등을

잘 관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명함 교환 완료~⭐️)


갈등의 형태와 발생 원인

교육 세션 1

💡갈등이란?

 

조직의 목적달성에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현상!

***

즉! 조직에 변화를 가져오는

하나의 과정, 필수적인 과정 중 하나랍니다~✨

 

 

💡봉사활동 중 갈등의 형태&원인

 

💥봉사자 간의 역할 충돌

🥲 관리자와 봉사자간의 기대 불일치

💪 가치와 의미 차이에서 오는 감정적 갈등

 

예를 들어서,

대상자가 원치 않는

도움을 주려는 봉사자에게는

어떤 조언이 필요할까요?

 

아니면, 오랜 기간 봉사한 봉사자

처음 봉사에 참여한 봉사자에게

계속 조언을 하려다가

오히려 불편한 분위기를 만든다면요?


■ 갈등 관리와 해소

 

 

“공감“은 갈등을 해결하는 기술이 아닌

“마음을 잇는 다리”

 

결국 갈등은 여러 종류로 발생되지만

“공감”을 통해

존중의 공간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Why?

갈등이 왜 발생한건지 생각해 봐야하고

 

How?

이 기회를 통해

봉사자분들이 ‘성취감 획득’할 수 있고

(나도 이 갈등을 해결해서 나아갈 수 있구나!)

 

관계자분들은 봉사자분들을 ‘이해’하고

(기관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하고

더 나은 봉사 기획)

주도할 수 있죠✨

 

즉, 대화와 공감을 통해

갈등을 관리하고 해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관리자 인터뷰

💡관리자 : 조정옥 님

📣 기관명 : [사람과 교육]

 

Q. 기관에서 자주 발생하는

‘갈등’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봉사자 간에는 연차나 경험에 따른

미묘한 갈등이 생기기도 하지만,

대부분 대화를 통해 원만히 조율하고 있습니다!

특히,저희 평생교육기관이 동네 음악회를

처음 시작한 것도 주민 간의 갈등을 ‘화합’으로

이어가기 위한 뜻깊은 시도였습니다.

 

Q. 갈등상황에 따른 관리자님의

특별한 해결방안이 있다면요?

 

갈등이 생기면 우선 각자의 입장을 충분히 듣고,

감정보다 ‘공동의 목표’에 초점을 맞춰 대화하려고 합니다.

 

특히, 기관 간 협업에서는

운영방식의 차이로 어려움이 생기기도 하지만,

지원팀(서초봉사지원팀)·운영팀·관리자가

균형 있게 소통하며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이번 세션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가 있으실까요?

 

갈등은 언제든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이를 조율하는 관리자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또한, 봉사의 가치뿐 아니라,

우리 기관이 가진 고유한 비전과 의미를 봉사자들에게

공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어떤 조직이든 갈등은 피할 수 없지만,

그것을 외면하지 않고 그 흐름을 따라가다 보면

서로를 이해하고 성장할 수 있음을 느꼈습니다.

좋은 봉사자들과 공감하는 관리자분들이

함께하는 건강한 기관으로 나아가길 바라며,

내년에도 서초구 활동처들의

멋진 행보를 응원하는 ‘착한 안테나’가 되겠습니다

 


[취재 : 착한안테나 15기 이윤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