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팩트스토리/재능나눔 이야기

[서초재능TV]집콕요리실_"신이 내린 디저트를 찾아서~"

집에만 있는 요즘, 요리가 하고 싶은데 요리를 할 엄두가 안 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서초재능TV의!! 집콕요리실!!

어떤 요리를 선보이실지 너무 궁금해서 착한안테나가 그 촬영장을 직접 방문했습니다!

 

이번 집콕요리실은 아시아 외식제과 명인 오병호님과 서초재능TV 홍보대사 조혜영님께서 출연해주셨습니다.

이 날은 네 편의 촬영이 진행되었는데요

촬영이 시작되기 전에 제작진들과 가볍게 브리핑 할 때부터 두 분의 친화력이 굉장히 돋보였습니다!

서로 농담도 주고받고, 저는 처음 본 사이가 아니신 줄 알았지 뭐예요~

 

사전 회의

 


첫 촬영으로 필요한 재료를 확인 후 크림치즈 송편 촬영 시작!

오병호 명인님과 조혜영 홍보대사님께서 아주 찰떡궁합으로 대화도 주고받으면서 아주 수월하게 촬영이 진행됐는데요.

촬영 감독님도 두 분께서 너무 능숙하게 잘해주셨다고 하셨어요!

중간에 NG가 나도 너무 화기애애한 분위기에 저도 같이 즐거워졌던 것 같아요!

  

 크림치즈 송편은 추석을 맞이하여 준비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신세대들도 좋아하는 맛을 위해 4가지의 속재료와 크림치즈를 재료로 준비했다고 하셨는데요.

너무 기대가 되지 않나요?

송편을 만들 때 색깔을 고르는 재미가 있어서 너무 눈이 즐거웠답니다!

그리고 보통 송편을 만들 때는 찜기를 주로 사용하는데 이번 촬영에는 찜기뿐 아니라 오븐에 구워서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셨는데요! 하나는 쫀득! 다른 하나는 바삭!

둘 다 너무 다른 맛으로 맛있어서 아직도 그 맛을 잊을 수가 없네요!

 

여기서 꿀팁!

크림치즈를 사용했기 때문에 서로 눌러붙지 않아서 참기름을 바르지 않아도

바로 찜기나 오븐에서 꺼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기호에 맞게 소금, 설탕, 꿀을 첨가해서 반죽해도 된다고 합니다!


이어서 스콘 촬영 시작!

마찬가지로 준비물을 먼저 확인한 후 촬영을 시작했습니다.

설탕이 0%인 웰빙 스콘을 만든다니,,,!

기대가 되면서도 한편으로는 '과연 맛있을까..? 하는 걱정이 동시에 들었답니다.

단맛이 줄어든 대신 입이 심심하지 않도록 견과류와 크랜베리를 첨가했는데요!

요리방법이 너무 간단하고 쉬워서 촬영이 빠르게 진행됐습니다.

 

촬영하고 있는 모습

오븐에 구운 후 드디어 완성!

정말 냄새가버터향이 정말 요리실을 다 뒤덮었답니다.🤤

진짜 너무 먹고 싶어서 바로 먹어버렸습니다.

설탕이 전혀 들어가지 않아서 걱정이었는데 쓸데없는 걱정이라는 것을 한 입 먹은 순간 깨달았습니다.

역시 너무나도 고소했고 견과류와 크랜베리가 들어있어 입이 전혀 심심하지 않았어요!

커피와 먹었을 때는 이것이 환상의 조합이구나!’라고 생각했답니다.

여기서 꿀팁! 스콘은 반죽할 때 버터가 녹지 않고 층을 내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견과류 대신 아무 식재료를 추가해도 된다고 하네요!

버터 층 낸 모습


점심 든든하게 먹은 후, 세 번째 베이킹 메뉴! 초간단 머핀 촬영이 시작되었습니다!

머핀은 이번 집콕 클래스 메뉴 중 유일하게 설탕이 들어간다고 하는데요 ~

달달~한 머핀을 기대하며 ,, 머핀 재료를 하나씩 살펴보았습니다.

 

 

머핀 기본 재료로는 박력분, 버터, 설탕, 계란 등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취향에 따른 충전물을 추가하면 된다고 설명해주셨는데요, 

촬영 때는 건포도와 호두, 블루베리가 준비되어 있었답니다!

 

 

재료만 준비되니 큰 볼에 모두 넣고 섞으면 되어 초간단이라는 말이 바로 이해가 되었습니다.

다만! 계란은 몇 번에 나누어서 넣어주어야 한답니다!

 

 

촬영 쉬는 시간, 카메라를 들이대는 안테나를 위해 귀여운 포즈도 취해주셨답니다 😊

 

반죽을 다 만들고 난 후, 오병호 명인님께서 서프라이즈로?! 고급 와인에 졸인 무화과도 추가하셨습니다. 

명인님께서는 초간단 머핀이 아주 특별한 머핀으로 바뀌게 되었다고 재미있게 설명해주셨어요!

고급 디저트로 변신한 초간단 머핀! 그 맛이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완성된 머핀 모습

오븐에서 갓 나온 따끈한 머핀! 들어간 재료의 맛을 모두 골고루 느낄 수 있었습니다.

호두의 고소함과 건포도, 블루베리, 무화과의 달달한 맛까지!

역시 빵은 따뜻할 때 바로 먹는 게 제맛입니다. 

이것이 바로 홈베이킹의 묘미 아닐까요?!

여러분들도 초간단 머핀 레시피와 여러분들만의 재료를 더해 특별한 머핀을 만들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마지막 4번째 메뉴는 이름부터 특이한 과일젤리 티라미슈입니다.

과일젤리와 티라미슈의 만남이라니 ,,,! 저는 정말 상상도 못한 조합이었어요.

 

 

본격적인 촬영에 앞서 재료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가루류가 하나도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크림치즈와 생크림, 망고과육, 망고주스, 그리고 젤라틴까지 준비 완료~!

 

촬영 쉬는 시간에도 쉬지 않는 두 분의 케미!

 

제일 먼저 젤라틴을 녹여주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젤라틴을 녹여 망고과육, 망고주스와 잘 섞어주면 과일 젤리가 된다고 해요!

 

 

크림치즈와 생크림도 잘 섞어주고요.

작은 유리잔에 만들어 두었던 과일젤리를 깔고, 그 위에 크림치즈와 생크림 혼합물을 채워주면 끝입니다!

냉동실에 잠깐 뒀다가 꺼내면 완성 !!!

어때요! 정말 간단하지 않나요?

 

과일젤리 티라미슈 완성!

 

완성된 과일젤리 티라미슈와 코코아 가루를 뿌린 버전도 준비했습니다!

가루를 뿌린 버전이 저에게는 좀 더 친근하네요! 

완성품이 나오자마자 한 입 맛보았습니다.

과일젤리의 달콤함과 크림치즈의 짭잘함이 적절히 조화된 맛이었습니다.

단짠단짠의 정석!

맛도 좋고 색깔도 예쁜 과일젤리 티라미슈! 저도 집에서 따라 만들어볼 예정입니다.

 

집콕요리실 마무리 멘트 촬영중!

그나저나 벌써 마지막이라니! 너무 아쉽습니다,,, 오병호 명인님만의 필승레시피! 더 많이 배워가고 싶은데 말이죠!

아쉬운 마음을 가득 담아 오늘 서초재능TV의 출연진이신 오병호 명인님과 조혜영 홍보대사님의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오병호 명인 (센터 운영위원, 오병호 베이커리 대표)

 

Q. 서초재능TV 집콕 요리실 재능나눔에 참여하시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A. 제가 인생의 가치로 생각하는 것이 봉사활동이예요.  서초구는 전국의 삶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동네이고, 제가 봉사활동을 지금까지 해오던 것 중의 일부이기 때문에 제가 가지고 있는 노하우를 서초구민들이 누구나 아주 손쉽게(어려우면 의미가 없기 때문에)!배워서 건강한 디저트를 생활화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Q. 오늘 4가지의 홈베이킹 방법을 소개해주셨는데, 메뉴를 선택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A. 송편을 처음에 선택한 것은 추석이니까! 추석에 많은 음식을 하는데 대부분 참여하는 것으로 그치거든요.

송편을 만들어서 재고에 의해 버리는 양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가족이 같이 만들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맛을 만들어야 하지 않나'라고 생각했어요. 추석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는 크림치즈가 많이 들어간 송편을 만들어서 버리지 않고 누구나 같이 먹을 수 있는 것을 선택한 것이고요.

 

나머지 메뉴를 선택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제과 디저트하면 설탕이 많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어요.

설탕이 들어가지 않고서도 맛있는 디저트 문화를 소개하고 싶었습니다. 디저트라는 것이 꼭 디저트로 끝나는 것이 아니거든요. 음식 문화라는 것은 맛있게 본 메뉴를 먹고 마지막 디저트가 훌륭했을 때, 그 식사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이 데이터로 나와있습니다.

이것을 쉽고 간단하게 만들어서 디저트를 먹었을 때의 만족도는 곧 삶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이라고 생각을 해요.

4가지는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고, 먹었을 때 후회하지 않는 맛을 만들어내는 데 집중을 한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Q. 마지막으로, 서초재능TV 집콕 요리실 촬영하신 소감은 어떠셨나요?

A. 이 제품 4가지를 연구하면서 복잡하면 어떨지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요, 오늘 도와주신 혜영씨랑 같이 만들어봤을 때 너무 쉽더라구요. 그리고 한 가지를 제외하고 설탕이 0%인데도 맛이 결코 나쁘지 않았다는 것은 이 수업을 하면서 제 스스로 만족을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첫번째, 누구나 있는 재료로 쉽게 만들 수 있고 맛있었다! 그리고 건강한 제품이었다는 것이 가장 행복했고, 오늘 촬영하면서 느꼈던 마음입니다.


인터뷰 중인 모습!


조혜영 홍보대사 (센터 운영위원, 반포본동 자원봉사 캠프장)

 

Q. 오늘 첫 촬영! 오병호 명인님과 함께 하셨는데, 명인님과의 케미는 어떠셨나요?

A. 처음에는 조금 걱정했는데, 촬영을 진행하다보니 명인님과 “티키타카”가 잘 되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재미있게 진행했습니다! 

 

Q. 서초재능TV 집콕 요리실 촬영하신 소감은 어떠셨나요?

A. 주부가 된 지는 오래되었기 때문에 한식 등의 보편적인 음식은 자주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아이들이 좋아하는 간식을 베이킹으로 만들어 볼 생각은 해보지 못했던 것 같아요.

막상 이렇게 홈베이킹을 배워보니 굉장히 간단해서 좋았고, 아이들이나 지인들에게 직접 만들어 선물해주고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홈베이킹이 겁먹을 것이 아니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용기가 생긴 것 같습니다!

 

Q. 끝으로 하시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실까요?

A. 서초재능TV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은데요,  유튜브 촬영에 다른 봉사자분들도 참여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독자분들도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앞서가는 콘텐츠를 제공하다보면 더욱 크게 발전이 가능할 것 같다고 자신합니다!

또한, 이 콘텐츠를 만드는 분들이 자원봉사자로 이루어진 것이 큰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해요.

서초구자원봉사센터에서 10년 이상 봉사에 참여했는데, 이러한 경험이 저라는 사람의 80프로 이상을 만들고, 키워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재능 없는 사람을 재능있게 끌어주셔서 센터에 정말 감사하구요,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봉사는 시간을 내는 것이 첫걸음이라고 생각해요!

봉사활동이 있기까지 시간내어 애써주시는 서초구자원봉사센터 관계자분들과 안테나에게 감사합니다!


집콕 요리실에서 소개해주신 메뉴들은 실제로 요리시간도 길지 않고

재료와 요리 방법도 간단해서 집에서 직접 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위의 음식들을 직접 만들어보고 싶지는 않으신가요?

자세한 레시피가 궁금하시다면 곧 올라올 서초재능TV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여러분도 서초재능TV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 해주실거죠~~?

 


 

[글/사진: 착한안테나10기 최고은, 박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