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팩트스토리/재능나눔 이야기

착한안테나 알아보기 / 팀원 인터뷰 2탄! - 기자단 김민석



Q.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나는 2016년 신입으로 착한안테나에서 기자단으로 활동했던 김민석이다. 대학생으로써 할 수 있는 다른형태의 봉사를 경험해보고 싶어서 착한안테나에서 활동하게 되었다.


Q. 착한안테나를 하게된 계기는?

착한안테나 팀원의 권유로 들어오게 되었다. 처음 들어왔을 때는 이 글을 보고 있는 사람들처럼 잘할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되었다. 전문적인 글쓰기교육을 받은것이 아니라 처음엔 두렵고 어려웠다. 막상 옆에서 도움 받고 취재를 나가보니 생각보다 어려운 활동이 아니었다. 글을 잘쓰고 못 쓰고가 아니라 얼마나 그 활동을 주의 깊게 보고 내 생각을 어떻게 써내는가가 중요하는 것을 느끼고 그 뒤로는 글쓰는 것이 재밌어졌다. 


Q. 착한 안테나의 첫 인상은 어땠나.

평소에 만나보지 못했던 여러 분야의 사람들이 골고루 있어서 내가 평소에 만나보지 못했던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이 있어서 신선했다.



Q. 착한 안테나의 기사들은 어떻게 만들어지나.

먼저, 자원봉사 홍보 요청이 오면 기자단, 사진가, 담당자와 협의해서 어떤 활동인지 설명을 듣고 원하는 봉사활동을 선택한다. 그 후에 일정에 맞춰 직접 현장에 나가서 취재를 한다. 활동에 나간 착한안테나의 기자단은 기사를, 사진가는 사진을 찍어서 취합해서 올리게 된다. 


Q. 작년 신입부원으로 들어와서 어떤 활동을 했었나.

 주어져던 봉사활동 이외에도 기획기사 구성•기획에 도움을 주었고, 팀원들과 같이 재미있는 결과를 냈다. 팀원들의 팀워크를 위해 다수의 번개활동 뿐만 아니라 워크샵에서 레크레이션을 준비하기도 했다.


Q. 기획기사는 무엇인가?

서초구자원봉사센터로 자원봉사 요청이 와서 취재 나가는 것과 별개로, 착한안테나 팀원 스스로 어떠한 주제를 잡아서 우리가 표현하고 싶은 방법으로 기사를 기획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주로 팀활동으로 진행된다. 내가 했던 대표적인 기획기사로는 못된 안테나라는 이름의 팀명으로 서울시관광협회 소속 움직이는 관광안내소 ‘레드엔젤’을 취재했던 기획 영상물이 있다. 착한안테나 내부는 물론 서울시관광협회에서도 굉장히 반응이 좋았었다. 



Q. 기획기사는 왜 하는가?

 주어진 일 뿐만 아니라 팀원들 스스로 생각하고 능동적으로 움직여서 팀워크를 강화시키고 새로운 눈으로 기존의 것을 살펴볼 수 있어서 하게 되었다.  


Q. 그렇다면 워크샵에서 레크레이션의 반응이 어땠나?

좋았다. 20대부터 3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이 레크레이션으로 하나가 되어 있는게 너무 재밌었고, 다들 너무 즐겨주셔서 나도 너무 뿌듯했다.


Q. 본인이 생각하는 착한 안테나의 내세울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

내가 하는 분야가 아닌 다른 사람들과 기존 봉사활동과 다른 봉사를 하면서 많은 것을 접할 수 있다는 것이 인상적이다.


Q. 착한안테나 취재활동 이외의 활동은 무엇이 있었나.

서로 친목 도모를 위해서 번개모임을 통해 서로가 서로를 알아가는 팀워크 활동도 있었고, 광고회사에 일하는 착한안테나 멤버에게 영상제작에 대한 강의를 요청해 기획뉴스에서 영상제작을 할 때 큰 도움이 되었다. 이렇듯 취재활동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다양한 활동을 통해 사람과 사람의 소통의 창구가 되었다.



Q.  지난 1년동안 활동하면서 가장 기억남는 것은?

나는 기획기사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주어진 것이 아닌 스스로 고민한 결과물이 좋게 나와서 좋았다. 혼자 기사를 쓰는 활동과 다르게 팀원들과 같이 협력해서 기사를 썼던 시간들이 굉장히 뜻 깊었다. 그리고 그것을 이뤄가는 과정에서 팀원 사이에서 유대감이 생기는 것도 굉장한 소득이었다.  


Q. 예비 착한안테나에게 하고싶은 말이 있나.

기존의 봉사활동에 어려움을 느꼈던 분들이라면 새로운 형태의 홍보기자단이라는 봉사는 매우 매력적이다. 새로운것을 참여해보고 즐기고 싶다면 한번 참여해보는 것도 좋다. 지난해동안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면서 나도 많이 변화했다는 것을 느꼈다. 기회가 된다면 더 많은 활동에 참여하고싶다. 그냥 시간을 채우기 위해서가 아닌 적극적인 활동참여가 된다면 더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신청하러 가기 ☞ goo.gl/sPfVeF


다른 review 보러가기   (아래 목록을 click 하면 해당 글로 이동 합니다)

착한안테나 알아보기 1탄 / 인터뷰 김영진 '답정너 

착한안테나 알아보기 3탄 / 5자토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