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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봉사 수요처

  • 1. 수요처가 되려면

    수요처란?

    지역사회에서 자원봉사자로부터 업무적인 도움을 받고자 하는 비영리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시설, 기타공익단체를 말합니다.


    신규 수요처 신청 안내

    • 수요처 등록 신청
      수요처 등록 신청
    • 서류심사
      서류심사
    • 현장확인
      현장확인
    • 수요처 적합 여부 판단
      수요처 적합 여부 판단
    • 1365 수요처 등록 관리자 승인
      1365 수요처 등록 관리자 승인
    • [1단계] 수요처 등록 신청

      처리기간은 최소 15일, 메일(1365@seochov.or.kr)로 접수합니다.


      제출서류
      ① 공문 (신청기관명의 직인날인 필수)
      ② 수요처 등록신청서(종합) 첨부
      ③ 고유번호증 또는 비영리단체증
      ④ 정관
      ⑤ 자원봉사 활동 계획서(첨부)
      ⑥ 수요처 홍보물


      수요처 등록 신청서(종합).hwp 자원봉사 활동 계획서.hwp

    • [2단계] 서류심사

      - 신청서 사항에 대한 검토 및 내용 검증

    • [3단계] 현장확인

      - 서류 심사결과를 바탕으로 수요처에 대한 현장 방문을 통해 수요처 시설현황 및 자원봉사자 관리 현황 등을 확인
      - 공공기관, 정부기관의 경우 현장확인 생략 가능

    • [4단계] 수요처 적합 여부 판단

      - 수요처 현장확인 보고서를 작성하여 수요처 적합 여부 판단

    • [5단계] 승인/등록

      - 서류심사 및 현장실사 결과에 따라 1365자원봉사포털에 수요처 등록 - 수요처 관리자 권한 부여

  • 2. 관리자로 등록하거나 변경하려면

    수요처 관리자 등록 및 변경 신청 안내

    수요처 관리자 등록 절차

    1. 1365자원봉사포털 수요처로 등록 여부 확인(TEL.070-4277-1805)
    2. 등록신청서와 수요처 관리자 교육 메일로 신청
    ※수요처 관리자 교육 참석 필수
    ※매월 세번째 화요일 오후14시(코로나19로 인해 당분간 온라인으로 진행)
    3. 교육 이수 후 1365자원봉사포털 내 '관리자 인증' 신청
    4. 센터에서 확인 후 수요처 관리자 등록 승인


    수요처 관리자 등록 서류

    공공기관 : 공문, 보안서약서, 개인정보 보호서약서, 공무원증(앞,뒷면 컬러스캔본)
    민간기관 : 공문, 보안서약서, 개인정보 보호서약서, 재직증명서


    첨부

    - [양식1]수요처 관리자 등록신청서(신청/변경/반려 요청 공문,보안서약서,개인정보보호서약서)
    - [양식2]수요처 관리자 교육자료



    제출방법

    - 등록신청서 및 수요처 관리자 교육 희망날짜 기입하여 이메일 발송( 1365@seochov.or.kr )

  • 3. 수요처가 되었다면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한 자원봉사센터 운영지침(행정안전부)'에 따라 수요처 운영 및 관리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전수조사

    1365 자원봉사포털을 이용하는 자원봉사자에게 정확한 정보 제공 및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여 전수조사를 연 1회 실시합니다.


    관리자 교육

    수요처 의무사항으로 관리자는 연 1회 이상 신규 · 보수교육 참여해야 합니다. 자원봉사 수요처에서 자원봉사활동 일감을 등록하고 관리하는 방법, 자원봉사자 활동관리에 대한 팁 및 유의사항 등을 숙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현장 모니터링

    자원봉사센터 직원 또는 직속봉사단 상담팀 봉사자들이 수시로 수요처 현장 모니터링을 진행합니다.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1365 자원봉사포털에 개설된 일감과의 일치 여부, 현장 자원봉사활동 관리체계에 대해 점검함으로써 서초구 자원봉사자들이 봉사활동함에 있어 어려운 상황을 겪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수 수요처 인정

    자원봉사자들이 안전하고 제대로 된 자원봉사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자원봉사 관리체계를 수립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있는 수요처를 매년 개최되는 서초V페스티벌에서 시상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플러스 친구

    카카오 플러스 친구 관리자 채널을 개설하여 수요처와의 소통을 원활히 하고 있습니다. 수요처에서 자원봉사 활동 관리 시 필요한 정보와 주의사항 등을 수시로 안내합니다.

  • 4. 우리가 수요처에서 사고가 났다면

    자원봉사 종합보험은 자원봉사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각종 사고에 대한 경제적·심리적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지원하는 든든한 사업입니다.
    자원봉사활동 중 예기치 못한 사고가 발생하였다면, 자원봉사 종합보험으로 지원 받으세요!


    가입 목적

    봉사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손해 및 사고로부터 자원봉사자를 보호하기 위함


    기본 내용

    • 적용 대상: 보장기간 내 1365, VMS, DOVOL 사이트를 통해 봉사활동에 참여한 자원봉사자
    • 보장 내용: 1365 자원봉사포털 사이트를 통해 참여한 자원봉사활동 중 발생한 사고에 대해 보장
    • 필수 사항: 봉사활동 전 필수적으로 봉사기관에 자원봉사자로 등록이 되어있어야 보상 가능
    • 가입기간: 2021.05.01. 00:01~2022.05.01. 00:01
    • 보험사: 삼성화재보험


    적용 내용

    자원봉사 상해보험은 자원봉사 활동을 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상해에 대한 보험을 뜻하며 이는 아래의 경우에 해당합니다.


    • 자원봉사활동(정규활동, 특별활동에 포함)에 직접 참여
    • 정규활동 : 실제 자원봉사 활동
    • 특별활동 : 자원봉사 활성화 및 자원봉사 준비를 위한 전반적인 활동(연수 및 워크숍 교육 등)
    • 자원봉사활동 시작 전 또는 종료 후 활동장소에 있는 동안
    •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활동 장소와 피보험자(보험대상자)의 주소지와의 통상적인 경로 통행 중
    ※ 자원봉사활동* 중에 입은 상해 등의 피해를 사업시행기관에서 확인이 가능한 자원봉사자


    청구 방법

    자원봉사 종합보험은 일반적인 개인보험과 달리, 봉사자의 개개인의 개인정보를 수집하여 가입된 보험이 아닙니다.

    자원봉사보험은 지정된 기관에서 가입한 보험이기 때문에, 피해자(봉사자)가 직접 현대해상에 접수하실 수 없습니다.
    봉사활동 중 사고가 발생하였다면, 병원 치료 후 구비서류를 준비하시어 소속 자원봉사센터에 제출하여 접수하셔야 합니다.

    1단계)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신 활동처에 사고 사실을 통보
    2단계) 활동처에 방문하여 보험금 청구서 및 개인정보동의서 작성, 구비서류 제출
    3단계) 활동처의 업무 담당자가 현대해상 자원봉사보험 HOTLINE센터에 접수


    구비서류 안내

    A. 자원봉사자 구비서류
    - 진료비 상세 영수증
    (진료 상세 내역 및 지불 내역 포함 필수. 지불 내역이 없는 경우, 결제 영수증 별도 첨부)
    - 진단서, 의사 소견서 등 상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단, "골절","화상" 진단 시에는 "진단서 필수")
    - 입·통원 확인서 (입·통원 치료 발생 시)
    - 신분증 및 통장 사본
    - 활동처에 방문하여 청구서 및 개인정보동의서 작성


    자원봉사 종합보험 청구서.pdf


    B. 담당자 구비 서류
    - 봉사자가 직접 작성한 자원봉사보험 청구서
    - 사고 당일 날짜의 자원봉사활동확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