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팩트스토리/지금, 마을이야기

자원봉사의 가치는 기록될 수 있나요?

자원봉사의 가치는 기록될 수 있나요?

 

 

 

기록[명사] : 주로 후일에 남길 목적으로 어떤 사실을 적음. 또는 그런 글

 

 

기록의 사전적 의미입니다. 일상을 살고 있는 우리는 어떤 기록들을 남기고 있을까요? 그리고 우리가 기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순간을 오래오래 기억하고 싶어서요.",

"글을 쓰는 것은 쉽지 않아서 되도록 사진으로 많이 남기려고 하고 있어요.".

"특별한 날이 아닌 날의 기록도 나중에 되돌아보면 특별해지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에서는 지난 11월 24일(목) "자원봉사의 가치는 기록될 수 있나"라는 흥미로운 주제로 집담회를 가졌습니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가 이러한 집담회를 기획하게 된 배경에는 2014년 12월 오픈하여 운영하고 있는 자원봉사 아카이브와 관련이 있습니다. 자원봉사 아카이브는 자원봉사와 관련된 역사자료가 보존되는 온라인 공간으로 그간 한국자원봉사센터에서는 전국의 자원봉사센터로부터 유의미한 자원봉사 기록물들을 기증받아 자원봉사 실무자 및 자원봉사자, 시민들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서초구자원봉사센터에서는 오랫동안 핸즈온 프로젝트 리더로 활동하고 있는 정은희 봉사자가 발언자로 참석하여 '어떤 기록이 자원봉사의 가치와 자원봉사자의 정신을 말해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습니다.

* 핸즈온 프로젝트 리더 :  사회적 이슈를 기반으로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기획, 준비, 진행을 하는 전문자원봉사자.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시민들로 하여금 사회문제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하고, 의미있는 자원봉사의 경험이 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함.

 

 

 

"자원봉사는 제게 나를 되돌아보는 계기이자 시민으로서 내가 해야할 것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이었고, 다양한 사람들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주어 서로 다른 다양성은 축복이구나 생각할 만큼 스스로 성숙하고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중략) 저는 가슴이 찡한 감동의 기록들이야말로 더 많은 사람들이 자원봉사에 참여 하게 하고 지속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힘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이렇게 사람들의 삶을 행복하게 변화하도록 만드는 것이 자원봉사의 가치가 아닐런지요. 이런 자원봉사의 가치를 더 오랫동안 기억하려는 것에 기록의 목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 기록을 통해 사람들이 '타인을 이해하고 행동하는 자원봉사'에 공감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서초구자원봉사센터 정은희 프로젝트 리더-

 

 성과나 실적의 기록들에 집중되기 보다는 감동이 있고 공감할 수 있는 자원봉사 기록의 중요함을 이야기 한 정은희 봉사자의 발언은 집담회 참가자의 많은 공감을 받았습니다.

(* 서초구자원봉사센터 핸즈온 프로젝트리더 정은희 봉사자의 발언문을 포함한 전체 집담회 발언자들의 발언문을 아래 첨부된 PDF를 다운받으면 보실 수 있습니다. )

 

주제발언_질문지(최종).pdf

 

 발언 뒤에는 '자원봉사의 가치를 말해주는 10가지 기록'이라는 주제로 전체 참여자들의 토론시간이 있었습니다. 참여자들 모두 실무적인 기록에 집중되는 것을 지양하고, 후일에 남겨질 수 있는 시대적인 가치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야기 하였습니다. 또한 지금의 자원봉사센터의 기록은 실무자 중심의 기록들로, 봉사자들의 진솔한 소감과 같은 날 것의 기록들을 어떻게 남기고 관리할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해봐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아직까지 자원봉사 아카이브에 대해 시민사회 영역과 실무자, 자원봉사자마다 받아드리고 있는 정의가 다르지만 오늘의 집담회를 통해 우리가 남기는 무수히 많은 기록들의 '가치'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을 위해서 '어떻게' 남겨야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일상을 자원봉사로 채워가고 있는 자원봉사자 여러분,

오늘 당신은 어떤 기록을 남기셨나요?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자원봉사의 가치에 대해 자원봉사자분들과 함께 만들어 나가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