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리풀 봉사학습 실천학교 멘토단이 10월부터 있을 초등키움센터에서의 프로그램을 위해 역량강화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멘토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https://seochov.tistory.com/2234?category=986692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리브위드라는 단체를 모셨는데요!
리브단체는 학생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청소년들 대상으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단체입니다.
사회적으로 좋은 영향을 주는 단체인 것 같아 저도 관심이 가는데요~
리브위드 단체에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주세요!
https://livewith.or.kr/sub/business.php/#volunteer
어떤 노하우들을 배울 수 있을지!
저희 착한안테나가 그 활동현장을 직접 찾아갔습니다!
우선 리브위드 단체에 대해 간단히 소개한 후 본격적으로 강의가 시작되었습니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봉사는 학생들을 이해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겠죠?
처음에는 초등학생에 대한 특징들을 나눠봤습니다!
다양한 특징들 중 초등학생은 담임선생님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분위기는 우리가 주도할 수 있다!”는 자신감만 있다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충분히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기억에 남았습니다!
다음으로는 봉사활동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이슈발굴, 문제해결의 순서로 진행이 되는데요~
이슈는 일상생활에서 사회적 이슈와 관련된 경험들을 를 발굴한 후 정해진 이슈를 풀어가는 방법을 정한다고 합니다.
이슈를 발굴할 때는 일상생활에서 사회적 이슈와 관련된 경험들을 꾸준히 기록하면 주변의 이슈들을 발굴하는 과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학생들에게 정해진 이슈를 풀어갈 때 무엇을 하는지 보다, ‘왜 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특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전달할 때 만들기 활동도 함께하면 학생들의 참여도를 더 높일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필기하면서 교육에 집중하는 멘토님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초등학생들을 위한 멘토님들의 열정이 느껴지지 않나요?!👍👍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도록 몇 가지 사례들도 함께 봤는데요!
흡연 관련 프로그램, 학교폭력 관련 프로그램, 지역사회 관련 프로그램 이렇게 3가지 사례를 통해 봉사활동 개발 방법에 대해 더 이해하기 쉬웠던 것 같습니다!
위 예시들을 가지고 멘토님들의 의견과 강사님의 의견을 서로 공유하면서 공감대를 이끌어가는 모습도 함께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실제로 진행할 때의 노하우도 강사님께서 공유해주셨는데요!
연극을 준비하듯 상대방의 반응을 예측하며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 좋고,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는 주제를 계속 상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질문을 받으며 교육을 마무리했습니다!
몇 가지 질문들이 오갔는데요.
함께 살펴볼까요?
프로그램을 마치고 소감을 나눌 때 학생들이 지루해 하지 않는 방법이 있을까요?
“소감을 나눌 때 발표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은 크게 중요하지 않지만 저는 학생들을 모둠으로 나누고 각 모둠에서 한 명씩 나와서 소감을 발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 알기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을 하나요?
“학교에서는 진로활동이 따로 있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하지 않지만 나의 미래 모습을 상상해보거나 ‘내’가 보는 나와 ‘상대방’이 보는 나를 비교하는 활동 같은 것으로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호응해주는 퀴즈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식의 전달이 아닐지라도 분위기 환기를 위한 퀴즈를 제공할 때 호응이 좋았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을 준비할 때 퀴즈로 만들기 좋은 것들을 위해서는 주로 숫자나 형용사(크다, 작다 등)들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교육을 마치고 멘토님들과 간단하게 소감에 대해서 여쭤봤습니다!
Q1. 어떤 내용이 가장 인상 깊었나요?
A1. 초등학교 봉사활동 사례를 예시로 듣기 힘든데 거기에 대한 정보를 들을 수 있어 특별했습니다! 또한 우리가 살고 있는 공동체에 대해 나누는 방법도 알게 되어 많이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Q2. 교육을 듣고 난 후 해보고 싶은 활동이 있나요?
A2. 진로라는 주제와 ‘나’를 찾는 프로그램을 결합하여 만들고 싶습니다. 지역, 진로, 이슈를 잘 접목해서 만들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멘토님들의 열정 넘치는 포부를 들어봤는데요.
앞으로도 꾸준한 활동으로 함께 해주실 멘토님들 항상 감사합니다
저희 착한안테나가 끝까지 응원하겠습니다!
'임팩트스토리 > 청소년V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일제]서문여자고등학교 '유기견 목도리 만들기' 봉사활동 (0) | 2022.11.14 |
---|---|
[자원강사팀 워크샵]열심히 강의한 자원강사 떠나라!! (0) | 2022.10.13 |
[청소년]여름방학 봉사활동 - 히크만 주머니 만들기 (0) | 2022.08.22 |
[서리풀 봉사학습 실천학교] 2022년 상반기 활동평가 및 멘토 간담회 (0) | 2022.08.18 |
[2022 여름방학 프로그램]SUMMER! 청소년 자원봉사주간 운영안내 (0) | 2022.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