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팩트스토리/재능나눔 이야기

봉사활동에도 교육이 필요하냐구요? - 소그룹 자원봉사 기본교육

 

'자원봉사는 아무나 할 수 있다?' 

이 말은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합니다. 자원봉사는 누구에게나 열려있지만, 더 나은 활동을 하기 위해 기본적인 소양과 활동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도 한데요. 그러한 관점에서 서초구자원봉사센터는 매월 마지막주(수) 소그룹 자원봉사 기본교육이 진행됩니다.

이 교육은 '소그룹'으로 진행된다는 점과 강의식 기본교육이 아닌 '보드게임'을 통해 자원봉사 기본교육을 진행하는 점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즐겁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게임을 통해 배우는 자원봉사 기본교육 현장, 지금 한 번 만나러 가보실까요?

 

 

이번 교육에서 진행한 'VIP RUN' 게임인데요. 경기도자원봉사센터에서 개발한 게임으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부루마블'게임과 비슷한 방식입니다. 

게임 방법은 각자 게임 말을 고르고 주사위를 굴립니다. 순서대로 주사위를 굴려 액션 칸, 나눔 칸, 체력 칸, 시간 칸 등에 말을 놓습니다.나눔 칸, 체력 칸, 시간 칸에 도달하면 각각 나눔 칩, 체력 칩, 시간 칩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액션 칸은 주사위를 굴린 사람을 제외한 게임 참여자가 액션카드를 뽑고 카드에 적혀있는 미션을 수행하면 칩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 기부카드가 있는데요. 이는 주사위를 굴려 기부 칸에 걸린 사람이 나눔 칩, 체력 칩, 시간 칩 중 아무거나 원하는 대로 자신을 제외한 참여자들에게 나눠주는 겁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획득한 칩은 봉사카드로 바꿀 수 있고 봉사 카드를 획득하게 되면 사랑의 온도가 올라갑니다. 획득한 온도의 합산이 가장 높은 사람이 승리하게 됩니다.

 

액션카드 질문을 하는 모습입니다. 액션카드의 질문을 통해 봉사활동의 기초 상식이나 자세, 또 자신이 생각하는 봉사활동은 무엇인지, 가장 기억에 남는 봉사활동은 무엇이었는지 등 참여자들의 경험도 듣고 이론도 배울 수 있습니다.

 

게임이 진행되면서 참가자들의 사랑의 온도도 점점 올라가고 경쟁도 치열해졌습니다. 오늘 초면인 분들인데도 게임이라고 하니 굉장히 활발히 참여하는 모습이 흥미로웠습니다.  

 

게임 중간중간 짧은 교육도 이루어졌습니다. 자원봉사의 필요성과 자원봉사자의 자세 등을 배워보고 게임 참여자들이 그동안 가져왔던 봉사활동에 대한 생각과 경험들을 나눴습니다.

 

 

자원봉사 기본교육이 끝난 후 교육에 열정적으로 참여해주신 조ㅇㅇ 봉사자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 이번 소그룹 자원봉사 기본교육은 어떻게 알게 되었고, 어떤 동기로 참여하게 되셨나요? 

1365 사이트를 통해 알게 되었어요. 봉사에도 교육이 필요할까, 그냥 내 마음 가는 대로 하는 것이 봉사가 아닐까 등 봉사에 대한 기본내용을 모른 채 봉사를 하는 것 같아 봉사에 대한 교육을 받으면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참여하게 되었어요. 


▶ 평소 봉사활동을 자주 하시는 편이신가요? 

자주는 아니고요. 1주일에 1번 정도 영아원에 가서 아이들을 돌봐주는 봉사활동을 하고 있어요. 


▶ 이번 교육에 참여한 소감이 어떠신가요? 

다른 봉사교육과는 다르게 게임방식으로 진행하는 교육이라 색달랐어요. 제 아이와 아이 친구들에게 소개해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평소 제 아이에게 봉사는 이런 거라고 알려주는 게 전부였는데, 이런 재미있는 게임을 통해서 자원봉사교육을 하게 되면 아이들이 지겨워하지도 않고 많이 참여도 하면서 기억에도 오래 남는 봉사교육이 될 것 같아요. 


▶ 앞으로도 이런 봉사교육에 참여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당연하죠. 어른이 되어 세상에 나와보니 세상에는 따뜻한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저 또한 그런 좋으신 분들 덕에 힘들었던 시간을 극복할 수 있었어요. 그 과정에서 저도 따뜻한 사람, 된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죠. 그래서 앞으로도 이런 봉사교육이나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생각이에요. 


▶ 또 어떤 봉사교육이 진행되면 좋을 것 같은가요? 

이런 게임방식의 봉사교육도 좋고요. 음악회나 전시회 등의 도입부 부분에 봉사활동에 관한 여러 자료 등을 잠깐이라도 보여주면 좋을 것 같아요. 잠깐이지만 계속 사람들에게 상기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게임을 통해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소그룹 자원봉사 기본교육에 참여해 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자원봉사 기본교육은 자원봉사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 자원봉사가 무엇인지 배워보고 싶으신 분들 모두에게 열려 있습니다.